티스토리 뷰
김장철이 다가오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바로 김장김치입니다! 이번에는 백종원 선생님의 김장김치 레시피를 참고하여, 손쉽고 맛있게 담글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따라 하기만 하면 누구나 성공할 수 있는 레시피니 끝까지 읽어보세요!
아래에서 김장김치 준비물과 재료들을 확인 하셨다면 백종원 김장김치 동영상을 보며 따라해 보세요.
📌 김장김치 준비물
김치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재료 준비가 가장 중요합니다. 아래 리스트를 확인하시고 빠짐없이 준비해 주세요.
재료
- 배추: 10포기 (약 20kg)
- 굵은 소금: 3kg
- 무: 3개 (약 6kg)
- 쪽파: 500g
- 부추: 500g
- 갓: 500g (선택 사항)
양념 재료
- 고춧가루: 1.5kg
- 멸치 액젓: 1L
- 새우젓: 500g
- 찹쌀풀: 1컵 (찹쌀가루 5큰술 + 물 3컵)
- 다진 마늘: 300g
- 다진 생강: 50g
- 설탕: 2큰술
- 배즙: 2컵
- 양파즙: 2컵
- 굵은 고춧가루 (선택): 1컵
- 생굴: 500g (선택)
1.배추 절이기
김장김치 맛의 50%는 배추 절이기에서 결정된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아래 방법을 참고해 배추를 제대로 절여 봅시다.
- 배추의 겉잎을 제거하고 4등분으로 자릅니다.
- 물에 배추를 살짝 적신 뒤 굵은 소금을 골고루 뿌려줍니다. 이때, 줄기 부분에 소금을 충분히 뿌리는 것이 중요합니다.
- 배추를 커다란 통에 차곡차곡 쌓고, 약 8시간에서 12시간 동안 절입니다.
- 중간에 1~2번 뒤집어줘야 배추가 골고루 절여집니다.
- 배추가 잘 절여졌는지 확인하려면, 줄기를 살짝 꺾어보세요. 부드럽게 휘어지면 완벽!
- 절인 배추는 깨끗한 물에 2~3번 헹군 뒤 물기를 완전히 빼줍니다.
2. 김치 양념 만들기
김치 맛의 핵심인 양념! 백종원 선생님의 비법 양념을 만들어볼까요?
- 찹쌀풀 만들기: 찹쌀가루 5큰술을 물 3컵에 풀어 약불에서 끓입니다. 걸쭉한 농도가 될 때까지 저어주며 식혀주세요.
- 큰 볼에 고춧가루, 멸치 액젓, 새우젓, 다진 마늘, 다진 생강을 넣어 섞습니다.
- 배즙과 양파즙, 설탕을 넣어 단맛을 더해줍니다. (이 단계에서 생굴을 넣으면 더욱 풍미가 살아나요! )
- 찹쌀풀을 섞어 양념이 걸쭉하게 되도록 조절합니다.
- 마지막으로 부추, 쪽파, 갓을 적당한 길이로 썰어 양념에 섞어주세요.
3. 김치 버무리기
배추와 양념을 합치는 시간!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성과 균일함입니다.
- 절인 배추 한 포기씩 꺼내어 준비한 양념을 줄기부터 잎 끝까지 골고루 발라줍니다.
- 손으로 버무릴 때는 고무장갑을 착용하세요. (고춧가루가 손에 배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 양념이 골고루 묻었다면 배추를 접어 김치 통에 차곡차곡 담습니다.
- 통에 담은 김치 위에 남은 양념을 얹어 공기가 닿지 않도록 덮어줍니다.
4. 숙성하기
김치의 맛은 숙성 단계에서 결정됩니다! 아래 단계를 따라 숙성하세요.
- 실온에서 1~2일 동안 숙성합니다. (기온에 따라 숙성 시간은 조절하세요.)
- 배추에서 국물이 흘러나오면 숙성이 잘 진행되고 있는 것입니다.
- 숙성 후에는 김치를 냉장고나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여 천천히 익혀주세요.
- 보관 온도는 0~2℃가 가장 좋습니다.
📌 백종원 김치 맛있게 만드는 꿀팁
- 액젓 비율 조절: 멸치 액젓과 새우젓 비율을 2:1로 맞추면 깔끔한 맛을 낼 수 있어요.
- 추가 재료: 생굴, 갈치속젓, 매실청 등을 추가하면 감칠맛이 풍부해집니다.
- 김치 국물: 국물용 무와 양파를 갈아 넣으면 국물이 더 시원하고 맛있어요.
아래에서 백종원 김장김치 동영상을 보면서 만들어 보세요. 쉽게 만들 수 있어요.
📌 김장김치, 이렇게 완성하세요!
백종원 레시피를 참고해 만든 김장김치는 맛이 없을 수가 없습니다. 정성과 사랑을 듬뿍 담아 만든 김치로 올겨울을 따뜻하게 보내세요.
김치는 시간이 지날수록 발효되며 더욱 깊은 맛을 내기 때문에, 매일매일 변화하는 맛을 즐겨보는 것도 좋습니다.
김치를 다 만들고 나면 가족과 함께 맛있는 보쌈을 곁들여 보세요. 손끝에서 느껴지는 행복한 순간, 바로 그게 김장철의 묘미 아닐까요?
📌 Q&A
Q1. 배추가 너무 짜면 어떻게 하나요?
A. 절인 배추를 찬물에 더 오래 헹구어 소금기를 제거한 뒤 사용하세요.
Q2. 양념이 남았는데 어떻게 보관하나요?
A. 남은 양념은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 보관하면 1주일 정도 사용 가능합니다.
Q3. 김치를 더 오래 보관하려면?
A. 김치 위에 비닐이나 랩을 덮어 공기 접촉을 최소화하면 발효 속도를 늦출 수 있습니다.